DevWorks https://works.devany.kr PLC·전기·IT, 기술·개발·정보 Fri, 13 Feb 2026 15:53:48 +0000 ko-KR hourly 1 https://wordpress.org/?v=7.0 https://works.devany.kr/wp-content/uploads/sites/4/2025/12/Logo_2022_120.webp DevWorks https://works.devany.kr 32 32 로터의 자속 불균형과 착자 요크의 재질·냉각 관계 https://works.devany.kr/2108/ https://works.devany.kr/2108/#respond Mon, 26 Jan 2026 05:35:05 +0000 https://works.devany.kr/?p=2108 PM 로터와 착자

모터 구조는 크게 스테이터와 로터로 구성되며, 여기서는 스테이터와 로터의 조립 전 공정에 대해 다룬다.

EV/HEV 자동차용 PM 로터에 들어가는 네오디뮴 자석은 극수와 형태에 따라 수십 개 이상이 들어가며, 조립이 완료될 때까지 자성이 없는 상태이다.

조립을 완료 후 자화를 하여 자성을 띠게 하는데, 여기에 필요한 장치가 요크(철심)와 착자기이다.

이 때 필요한 전압과 전류는 수 kV, 수 kA로 매우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한다.

위 공정으로 자석은 자성을 띠게 되며, 스테이터와 조립 후 회전을 하게 되면 발전기 또는 모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자속밀도 파형 검사

스테이터와 조립 전, 로터 상태에서 검사를 하게 되는데, 검사 공정 중 자석 성능에 대해서는 자속 밀도, 자속량 등이 있다. 역기전력은 스테이터와 조립 후 측정한다.

그 중 자속 밀도 검사 방법은 로터를 회전시키고 홀 센서를 통해 360°에 대한 자속 밀도, 자속량, 극성, 극 수, 극 각도, 위상차, 치우침, 파형 모양 등을 알아내고 기준값과 비교하여 판정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검사결과는 치우침 없이 각 극의 최대값과 각도가 일정해야 하지만 실제 제품의 측정 값은 조금씩 틀어지게 된다.

여기서는 자속에 불균형이 생기는 여러 원인 중 요크에 대해 알아본다.

요크 재질 문제

변압기와 같이 요크는 얇은 규소 강판을 쌓아서 만드는 것이 정석이다. 원가절감 목적으로 규소강이 아닌 탄소강으로 만들거나, 적층 방식이 아니라 솔리드로 만들기도 한다.

요크(철심)의 열이 올라갈 수록 자기 포화로 인하여 로터에 도달하는 자속 밀도가 낮아진다.

규소강을 적층 방식으로 만들어야 와전류가 줄어들며 발열이 낮아진다. 또한 탄소강에 비해 낮은 전압·전류로도 포화 착자가 가능해진다.

규소강탄소강
재질Fe + Si(실리콘)Fe + C(탄소)
전기 저항크다.작다.
와전류가 심하게 흐른다.
자기 저항
Rm=LμAR_m = \frac{L}{\mu A}
매우 작다.크다.
투자율(철심 자속)크다.작다.
유도 전류(와전류)거의 없다.높다.
와전류가 고열을 발생시킨다.
발열거의 없다.높다.
열전도율낮다.높다.
표면 코팅있다.없다.
적층 제작 시절연된 형태를 유지한다.솔리드가 된다.
가격높다.낮다.

위와 같이 탄소강은 규소강에 비해 여러가지로 나쁘며, 좋은 점은 단가 뿐이다.

규소강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저탄소강(S10C, S20C)을 사용해야 한다. 순철(DT4)은 투자율이 매우 높고 와전류가 작기 때문에 적층이 아닌 솔리드 형태로 만들어도 되지만 가격이 비싸고 규소강보다 효율이 낮으므로 작은 전자부품으로 쓰인다.

단, 규소강을 사용할 때에는 무방향성을 사용해야 한다. 원형의 중심으로 자속이 향하므로 방향성 규소강을 사용하면 철심 방향에 따른 자속 밀도 차이가 발생한다.

요크 냉각 문제

요크의 냉각 방식은 주로 수랭(水冷)식을 사용한다. 문제는 내부 구조에서 생긴다.

물이 들어가는 곳은 차갑기 때문에 냉각이 매우 잘되며, 물이 나가는 곳은 이미 뜨거워졌기 때문에 냉각이 잘 되지 않는다.

일부 제조사는 ➿하나의 길다란 파이프만 사용해서 물이 이동하도록 만든다. 제작 비용이 낮고 공정이 단순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면 파이프 이동 경로에 따라 물의 온도가 점점 누적될 수 밖에 없다.

사이클 타임은 수 십초 이상인데?

검사 시간 때문에 C/T가 넉넉한 편이라 냉각이 잘 될거라 오해하기 쉽다. 탄소강은 열전도율이 높지만 발열이 심하고, 규소강은 발열이 약하지만 열전도율이 낮다. 방전 순간의 발열로 인하여 철심 자속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착자 전 요크 온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착자 순간의 온도가 중요한 것이다.

제일 좋은 설계는 위아래 한 면의 360도 전방향에서 차가운 물을 동시에 공급하고, 뜨거워진 물을 다른 면으로 동시에 빼내는 것이다. 요크 높이에 따라 공급과 배출을 늘리면 된다.

예) 밑에서 공급하고 위에서 빼내는 방식 또는 그 반대, 가운데서 공급하고 위아래로 빼내는 방식 또는 그 반대.

자속 불균형인 로터가 회전하면

로터 생산 공정에는 밸런스 교정이 있다. 무게 중심을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기계적인 중심을 맞출 뿐이다.

로터에 자속 불균형이 생기면 고속으로 회전 할수록 베어링과 축에 부하가 증가한다.

전기차는 회생 제동을 자주 사용한다. 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역기전력을 사용하는 것인데, 자속이 불균형하면 고조파가 생기며 효율이 떨어지고 열이 발생하게 된다.

심각하면 진동과 노이즈로 인하여 제어 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문제점이 무시되는 이유

  • 요크는 소모품이다.➡️망가지면 다시 만들면 된다.
  • 제조 기준이 없는 주문 수제작품이다.➡️품질 관리가 없다.
  • 원가를 절감해야 한다.➡️품질 보증이 없다.
  • 수명이 짧을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한다.➡️보증 기간만 버티면 된다.

]]>
https://works.devany.kr/2108/feed/ 0
가우스·테슬라 미터(자속밀도 계측기) 측정 방법 https://works.devany.kr/2004/ https://works.devany.kr/2004/#respond Mon, 09 Jun 2025 00:56:47 +0000 https://works.devany.kr/?p=2004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산 쇼핑몰 덕분에 개인들도 계측기를 값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측정 방법에 대해 기록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기본 지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 기본

홀 효과 IC

리니어(Linear) 센서

대부분의 센서는 리니어 센서입니다. 자속 세기에 따라 출력이 비례합니다. 센서 표면에 수직으로 통과하는 자기력선을 측정합니다.

스위치(Switch) 센서

스위칭 센서는 N/S 극에 대해 극성 신호가 On/Off로 출력됩니다.

앵글(Angle) 센서

앵글 센서는 자석의 회전각과 각속도를 측정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센서에 수평 방향으로 통과하는 자기력선의 방향을 측정합니다. 3축 센서를 사용하면 XYZ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극 방향을 알면 접촉식 홀센서로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브(Probe) 형태

프로브 측정 형태는 두 가지입니다.

라디얼(Radial)과 엑시얼(Axial)

라디얼 프로브는 측방향의 자속밀도를 측정하며, 엑시얼 프로브는 축방향의 자속밀도를 측정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것은 라디얼 프로브입니다.

라디얼 프로브는 대부분 얇은 PCB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휩니다. 엑시얼 프로브는 단단한 재질의 환봉을 사용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자기력선의 방향에 대해 센서를 수직방향으로 두어 측정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기력선이 센서에 대해 수직이 아닌 조금이라도 틀어진 각도로 입사된다면 측정값은 낮아지게 됩니다.

영점(Zero) 사용

계측기의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영점을 설정합니다. 프로브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기준으로 잡고 0mT로 오프셋 설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센서 주변에 자력이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켜거나 Zero 버튼을 누르면 그 상태가 영점이 되므로 부정확한 측정을 하게 됩니다. 주변에 자성 물질이 없는 곳이나 차폐기를 사용하여 영점을 설정해야 합니다.

피크(Peak) 사용

계측기에는 Peak 버튼이 있습니다. 이는 최댓값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사람의 손으로는 자기력선이 센서에 수직으로 입사되는 지점을 찾는 것과 반복적으로 같은 위치를 찾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Peak 기능을 켜놓고 프로브를 움직이면서 측정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의 갱신 속도는 느리지만, 아날로그 회로의 센싱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프로브를 빠르게 움직여도 피크값이 검출됩니다.🤓 자석면을 펜으로 칠하는 것처럼 프로브를 휙휙~🫨

측정 지점

기판 표면 실장 형태인 SMD 타입의 센서는 측정 위치가 센서 표면 중앙이며 측정 방향이 센서 바닥면입니다. 정확하게는 센서 내부가 측정점입니다. 바닥면이 측정면인 센서는, 윗면에 N극을 갖다 대면 S극으로 인식합니다.

위 내용은 계측기를 제작할 때 참고해야 하며, 완제품 사용자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센서는 수직 방향으로 들어오는 자기력선을 측정한다고 했습니다. 다음 그림을 보고 어떤 측정 방법이 올바른지, 어떤 측정 방법에서 자속 밀도가 가장 높게 측정되는지, 극성은 어떻게 측정되는지 알아봅시다.🤓

1. 제일 정상적인 측정 방법입니다. 자기력선이 센서에 수직으로 통과합니다. 극 표면에 근접할수록 수직으로 통과하는 자기력선이 많으므로 높은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계측기에서는 N극으로 측정됩니다.

⚠️센서 내부가 측정점이기 때문에 자석 표면에 센서를 밀착시킨다고 하여 정확한 자속밀도를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연구소·품질·생산팀에서는 자석 표면과 센서 내부의 측정점까지의 기준 거리(gap)를 정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갭을 1.0mm로 정했을 때, 어떤 센서의 표면에서 센서 내부의 측정점까지 거리가 0.1mm이면, 센서 표면에서 자석 표면까지의 거리는 0.9mm만큼 띄워 놓습니다.
이렇게 정해진 거리에서 측정하면 두꺼운 센서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측정이 가능하여 자석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알리에서 판매하는 계측기들은 센서에 대해 데이터시트가 없기 때문에 내부 측정점의 위치는 알 수가 없습니다.🤣

2. 잘못된 측정 방법입니다.🤣 자기력선이 센서에 수평으로 통과하며, 수직으로 통과하는 자기력선이 없기 때문에 극 중앙을 측정하면 0T(테슬라)로 측정됩니다. 극성은 알 수 없습니다. 나침반이 뱅뱅 회전하는 영화의 한 장면과 같습니다.🤣

이런 형태로 측정하는 센서는 앵글 센서입니다. 자기력선이 센서에 수평으로 통과하는 각도를 측정합니다.
어떤 제품의 샤프트(Shaft) 끝에 2극 착자 된 자석을 붙인 후 센서를 축 방향 끝에 위치시키면 기계의 회전각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적용하면 각속도까지 측정이 됩니다.

3. N➡️S로 이동하는 자속밀도를 측정합니다. S극으로 측정됩니다. 쓸데없는 측정입니다. 굳이 사용한다면 자석 방향에 대해 트리거 신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두 자석 사이의 자속밀도를 측정합니다. N극으로 측정됩니다. B-H Curve Tracer와 같이 폴과 폴 사이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5. 잘못된 측정 방법입니다. N극으로 측정됩니다. 자석과의 간격이 넓고 프로브 방향도 뒤집혔습니다.🤣🤣

극성 표시가 없는 자석은 어떻게 측정을 하나요?

마그네틱 뷰어로 극 분할 형태를 파악하거나, 3차원 센서로 극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마그네틱 뷰어

수평 2극 분할

위 사진은 맥세이프용으로 사용되는 자석링을 마그네틱 뷰어로 보고 있습니다. 푸른색이 자력이 강한 곳이며 극을 나타냅니다. 평면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2극 분할된 자석이 여러 개 붙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정을 하는 방법은 자석링 윗면에서 바깥쪽과 안쪽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각 자석의 바깥 측면과 안 측면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극 정가운데를 측정하게 되면 0mT로 측정이 됩니다.

수직 2극 분할

사각 형태의 직육면체 자석입니다. 마그네틱뷰어로 보면 극 분할 위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수직 분할 되었기 때문입니다. 측면을 마그네틱뷰어로 보면,

극이 분할된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석은 넓은 면을 측정하면 최대 자속밀도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2극 분할 자석에서 N·S극은 정확히 50%:50% 분할인가요?

❌아니오. 자석을 자화 시킬 때, 자석 위치나 방향 또는 요크의 폴 성능에 따라 한쪽 극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중심이 어긋나는 것입니다. 중심이 S극 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N극의 자속밀도가 높게 측정됩니다. 그래서 자석 생산 라인에서는 N·S극을 모두 측정하여 치우침을 계산하고 양불 판정을 합니다. 치우침 정도가 클수록 마그네틱 뷰어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막대자석의 분극점이 치우쳐있어요. 불량인가요?

교육용 막대자석의 경우, 지구의 북쪽은 S극이기 때문에 북반구에 있는 지역에서는 자석의 N극이 민감하게 작용하므로 N극을 작게 만들어서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
https://works.devany.kr/2004/feed/ 0
자기 공식 https://works.devany.kr/239/ https://works.devany.kr/239/#respond Wed, 28 Aug 2024 03:42:39 +0000 https://works.devany.kr/?p=239 가우스 발산 정리

D(F)dV=DFndS\LARGE \int_D ({\nabla\cdot} F)dV=\int_{\partial D} F\cdot ndS

SI, MKS, CGS 단위

모든 천문학 자기 응용 프로그램은 센티미터-그램-초(CGS) 단위를 사용한다. 이는 지난 세기 동안 이 과학 분야에서 채택한 단위 표준이며, 모든 기존 문헌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터-킬로그램-초(MKS) 체계에 더 익숙한 물리학 초등학생에게 약간의 우려를 줄 수 있다. 또한, 자기 압력과 같은 일부 주제는 MKS 체계보다 CGS 체계에서 훨씬 더 직접적이고 간단한 공식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자가 학생들이 기본 관계를 더 명확하게 보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선호된다. 예를 들어:

자기장 B가 가우스(CGS) 단위로 표현되는 경우: Pm=B28πdynes/cm2P_m=\dfrac{B^2}{8\pi} dynes/cm^2

자기장 B가 테슬라(MKS) 단위로 표현되는 경우: Pm=B22μ0Newton/m2P_m=\dfrac{B^2}{2\mu_0} Newton/m^2

여기서 μ0\mu_0는 자유 공간의 투자율이라고 하는 상수이며 값은 4π×107N·A24\pi\times10^{-7} N·A^{−2}이다.

전선으로 부터 나오는 자기장의 세기

B=4π(1.0×107)·I2πD\LARGE B=\dfrac{4\pi(1.0\times10^{-7})·I}{2\pi D}

테슬라 단위로 전선에서 나오는 자기장의 세기를 전선으로부터의 거리 D(미터)와 전선에 흐르는 전류 I(암페어)의 함수로 나타낸다.

코일을 감을 수록, 코일이 굵을 수록, 전압·전류가 클 수록 중심을 통과하는 자기력이 강해진다.

전자석으로 물체를 들어올리려면?

F=μC2N2I2A2L2\LARGE F=\dfrac{\mu C^2 N^2 I^2 A}{2L^2}

전자석이 생성하는 힘 F(뉴턴)의 공식은 위와 같다. 여기서 L은 코일의 길이(미터)이고, N은 강철 코어 주위에 감긴 와이어의 권선 수이며, I는 와이어를 통과하는 전류(암페어)이고, A는 자석의 들어올리는 면의 표면적(제곱미터)이다. μ=4π(1×107)N/A2\mu = 4\pi(1\times10^{-7}) N/A^2는 자유 공간의 투자율이라고 하며, 강철의 자기 투자율은 상수 C = 700으로 주어진다.

투자율

투자율은 어떤 매질이 주어진 자기장에 대하여 얼마나 자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기호는 μ, 발음은 뮤, 국제 단위는 헨리 매 미터(H/m)이다.

자기장

B=μH\LARGE B=\mu H

어떤 매질에서, 자기장 세기(자계 강도) H에 의하여 자기장(자속 밀도) B가 만들어진다고 할 때, 매질의 투자율 μ는 그 둘의 비례 상수이다.

국제단위계에서, 자속 밀도 B의 단위는 테슬라(T)이고, 자계 강도 H의 단위는 암페어 퍼미터(A/m)이다. CGS 단위계에서, B의 단위는 가우스(G)이고, H의 단위는 에르스텟(Oe)이다.

[Oe]=(10004π)[A/M]79.5774715[A/M]\LARGE [Oe] = (\dfrac{1000}{4\pi})[A/M] ≈79.5774715[A/M]

자기장의 힘

F=q(v×B)\LARGE F=q(v\times B)

  • F는 전계 내에 있는 전하가 받는 힘이며 단위는 뉴턴이다.
  • q는 자기장 안에 있는 전하이며 단위는 쿨롱이다.
  • v는 전하 q의 속도이며 단위는 m/s이다.
  • B는 자기장이며, 단위는 테슬라이다.

]]>
https://works.devany.kr/239/feed/ 0
전파공학 문제 풀이 https://works.devany.kr/15/ https://works.devany.kr/15/#respond Mon, 26 Aug 2024 07:15:01 +0000 https://works.devany.kr/?p=15 코일에 60[Hz], 10[V]의 교류전압을 가했을 때 1[A]의 전류가 흐르면 코일의 인덕턴스는?

답: 26.5[mH]

ω=2πf\omega=2\pi f

f\therefore f 가 60Hz일 때, ω377\omega\approx 377

L=NφI,V=2πfLI=ωLI,L=VωIL=N*\dfrac{\varphi}{I}, V=2\pi fLI=\omega LI, L=\dfrac{V}{\omega I}

공진회로에서 공진주파수(fo)는?

답: fo=12πLCf_o=\dfrac{1}{2\pi\sqrt{LC}}

전력의 값을 데시벨[dB]로 나타낸 식은? (P1(P_1: 입력전력, P2P_2: 출력전력)

답: 10log10P2P110log_{10}\dfrac{P_2}{P_1}

2[kW]의 송신기 출력을 전송할 때, 송신출력이 3[dB] 증가하였다면 출력은 몇 [kW]인가?

답: 4[kW]

10logx2=3,logx2=0.310log\dfrac{x}{2}=3, log\dfrac{x}{2}=0.3

log20.3\because \color{blue}{log2\approx 0.3} 이므로 x=4x=4 이다.

안테나의 효율을 나타내는 식은?

답: 100\dfrac{복사저항}{총저항}*100

AM 송신기에서 안테나 결합회로의 동조회로의 Q가 무부하시 100이고, 부하시에 20이라 할 때 공진효율[η]을 계산하면?

답: 0.8

정류회로의 양단평균전압이 250[V]이고 맥동률이 3.6[%]라고 할 때 교류분은 몇[V]인가?

답: 9[V]

250[V] * 3.6[%] = 9[V]

송신안테나로부터 2[km]에서 측정한 전계강도가 50[㎶/m]이였다. 5[km]거리에서의 전계강도는 몇 [㎶/m]인가?

답: 20

정재파비(SWR)란 무엇인가?

답: 급전선에서 진행파와 반사파의 전압값 비율

일반적인 RF전력전송용 동축케이블의 특성임피던스는?

답: 50[Ω]

델린져 현상의 특징은?

답:

  • 1.5MHz~20MHz 사이의 단파통신에 영향을 미친다.
  • 주간에 돌연 발행하여 수 분에서 수 시간 동안 계속된다.
  • 태양 표면의 폭발로 전리층의 D층이 두꺼워져 초단파를 흡수한다.

SSB수신기에서 명료도 조정을 필요로 하는 전파형식은?

답: J3E

수신의 S/N 비를 크게 하기 위한 방법은?

답: 주파수 변환 이득을 크게 한다.

안테나 상에서 전압·전류 분포가 완벽히 구성되어 안테나로써의 제구실을 하는 높이는?

답: 실효고

리사쥬(lissajous) 도형에서 δ=π2\delta = \frac{\pi}{2}이고 주파수 비율이 3:2이면?

답:

δ=π2\delta=\dfrac{\pi}{2}

a = 3 , b = 2 (3:2)

직접FM 방식의 FM송신기에 대한 특징은?

답:

  • 전치보상회로가 필요없다.
  • 자동주파수제어(AFC)회로가 필요하다.
  • 회로구성이 비교적 간단하다.
  • 자력발진방식으로 반송파의 안정도가 나쁘다.

SSB 방식의 특징은?

답:

  • 어느정도 비화성 유지가 가능하다.
  • 점유 주파수 대역폭이 1/2로 축소된다.
  • 전력 소모가 DSB 방식에 비해 적다.

고주파 교류의 전류 측정에 사용되는 것은?

답: 열전대형 전류계

]]>
https://works.devany.kr/15/feed/ 0
업무용 백업 블로그입니다. https://works.devany.kr/1/ Tue, 13 Aug 2024 02:32:47 +0000 http://works.devany.kr/?p=1 이전 블로그를 백업하고 업무와 관련된 글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PLC 기초, 제품 투입 안전 설계 https://works.devany.kr/2065/ https://works.devany.kr/2065/#respond Mon, 07 Aug 2023 01:07:00 +0000 https://works.devany.kr/?p=2065

안전 사고 방지 코딩은 초급자도 구현해야 하는 기본 코딩이다.

사람의 접근이 제한된 기계가 아닌 이상, 무인 자동화 기계라도 자동 동작 중 사람이 개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 공정 도중에 제품을 투입한다거나, 제품을 제거할 때

자동 공정 모드에서 제품이 없는 상태라면 기계는 제품이 투입될 때까지 대기할 것이다.

유지보수를 하다보면 중간 공정(B 또는 C)에 제품을 투입할 때가 있는데, 이 때 기계가 자동으로 동작한다면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제품 감지 센서가 제품을 감지하고 바로 공정을 시작하기 때문인데, 유공압 실린더나 서보 모터가 제품을 다루는 공정이라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신체가 훼손될 수 있음.🤕

위 문제를 예방하려면 어느 공정에서든 제품을 감지했을 때, 공정 순서대로 자동으로 넘어온 제품인지 또는 사람이 직접 투입했는지 확실히 알려줘야 한다.

제품 감지 상태 설정

M0에는 제품 감지가 되기 전에 발생한 결과를 적용하면 된다. 이재기 실린더 동작 완료 또는 인덱스 회전 완료.

그 다음 제품 감지 센서(X0)가 켜지면 제품이 자동으로 넘어왔다는 L0을 SET 한다.
제품이 제거 되거나 자동 모드가 꺼지면 L0을 RESET 한다.

자동 코드에 적용

제일 간단하게 작성한 [DECO] 자동 공정 코드이다.

  1. 이전 공정을 끝내고 M1001이 켜진다.
  2. 제품이 자동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L0이 켜져 있다.
  3. 조건이 모두 켜졌으므로 [MOV K2 D0] 명령이 실행되면서 자동 공정을 시작한다.

만약, M1001에서 대기 중인 상태에서 사람이 제품을 투입하여 X0이 켜졌다 하더라도, 이전 공정에서 넘어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M0은 꺼진 상태이고 L0은 켜지지 않으므로 기계는 작업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 때는 위에서 추가한 M1 접점을 통해 L0이 켜지게 하면 된다.
M1은 Start Push Button으로 대체하거나 터치패널에 공정 시작 버튼을 만들어서 연결한다.

이 외에 공정 시간 제한, 도어나 안전 센서는 별도로 작업한다.

]]>
https://works.devany.kr/2065/feed/ 0
PLC 기초, 양수 버튼 눌림 안전 코딩 https://works.devany.kr/2068/ https://works.devany.kr/2068/#respond Thu, 03 Aug 2023 00:56:00 +0000 https://works.devany.kr/?p=2068 서론

수동, 반자동 기계에서 작업자가 공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양수 버튼을 사용한다. 👐🤲
한 손으로 조작하면 신체가 훼손되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

문제는 양수 버튼을 설치하더라도 작업자들이 편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테이프를 붙인다던지, 전선을 쇼트시킨다던지.🤬
이런 편법은 소프트웨어로 충분히 제한할 수 있다.
발주처의 요구 사항이 없더라도 제어 담당자는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방법 중 양수 버튼의 신호 제어 방법을 알아본다.

손바닥으로 누르기 쉽도록 큰 푸시 버튼을 사용한다.


래더 기본 코드

Melsec Q

X7과 X8은 입력 접점이며, 각각 왼쪽과 오른쪽 푸시 버튼에 연결했다.

T160은 한 개만 눌렀다는 것을 감지하기 위한 첫 번째 타이머이다. 
K5(0.5초)로 설정했다는 것은, 0.5초 이내에 두 개의 스위치를 눌러야 한다는 것이다.
/X8 밑에 T160이 있는 이유는, 일단 작동한 T160이 꺼지면 안 되기 때문에 자기유지를 하는 것이다.

만약, X7이 눌린 채 0.5초 후에 X8이 눌리면 첫 번째 타이머(T160)의 A 접점이 켜져 있으므로 두 번째 타이머(T161)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

두 번째 타이머(T161)를 사용하는 이유는, 잘못 눌렀을 때와 전기적인 노이즈로 입력 신호가 오동작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만약, K2를  K10으로 설정했다면, 1초 동안 양수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유지 시간은 작업 효율에 맞도록 설정한다.

이 후에 발생하는 안전 사고는 양수 버튼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MMI 알람

HMI에는 잘못된 조작에 대한 경고를 나타낸다.
작업자의 실수로 양수 버튼 조작을 잘못했는데도 아무런 경고를 하지 않으면 기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하기 때문.

타이머의 K 상수 값은 래더에서 고정을 해도 되지만, 가능하면 터치패널이나 다른 기기에서 변경이 가능하도록 작업한다.
K를 D 디바이스로 대체 후, 터치패널에서 값을 입력하도록 하면 된다. 접근 권한은 관리자로 하고, 최대·최소 값을 설정한다.


적용 예 – 공정 시작

공정 시작 코드에 양수 버튼의 두 번째 타이머(T161)를 사용하였다.

]]>
https://works.devany.kr/2068/feed/ 0
미쓰비시 GX Works 3 (V1.120A) 내려받기 https://works.devany.kr/2071/ https://works.devany.kr/2071/#respond Sat, 01 May 2021 09:06:00 +0000 https://works.devany.kr/?p=2071 미쓰비시 GX Works 3

Melsec iQ 시리즈 PLC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함된 프로그램: GX Works2, PX Developer, CPU Module Logging Configuration Tool, GX LogViewer

처음 설치 버전으로 설치 후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기능별 대응 버전

오프라인 모니터(로깅) 기능은 GX Works3 Ver.1.040S 이후 대응.

프로젝트 버전 관리 기능은 GX Works3 Ver.1.057K 이후 대응.

유니트 파라미터 간이 설정, 안전 증설 유니트는 GX Works3 Ver.1.060N 이후 대응.

데이터 플로 분석 표시 화면은 GX Works3 Ver.1.065T 이후 대응.

설치 화면


처음 설치

아래 링크를 누르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


업데이트 설치

내려받기

※ Windows 11 전용

]]>
https://works.devany.kr/2071/feed/ 0
미쓰비시 GT Works3 설치(1.260W) 다운로드 https://works.devany.kr/2077/ https://works.devany.kr/2077/#respond Fri, 23 Oct 2020 08:39:00 +0000 https://works.devany.kr/?p=2077

처음 설치

아래 링크를 누르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


업데이트 설치

내려받기

Windows 11 64비트에서 정상 설치, 동작 합니다.

]]>
https://works.devany.kr/2077/feed/ 0
미쓰비시 GX Works 2 (V1.631H) 내려받기 https://works.devany.kr/1941/ https://works.devany.kr/1941/#respond Fri, 28 Aug 2020 05:47:00 +0000 https://devany.kr/?p=1941

2025.12 기준 최신 버전

Windows 11 64비트에서 정상 설치, 동작 합니다.

GX Works 2 처음 설치

1.620W Full

https://drive.google.com

압축 암호: plc247.com

  • 윈도우10 지원.
  • 설치 경로가 길 경우(네트워크 경로) 로컬 드라이브에 복사 후 설치할 것.
  • 설치 경로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 영문 폴더에 복사 후 설치할 것.

이전 버전에서 Full 버전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1.615R에서 1.620W로 갱신 설치 중인 화면

GX Works 2 업데이트 설치

1.631H Update

https://drive.google.com


설치 후 필수 셋팅…

설치 후 필수 셋팅

도구 메뉴에서 언어 설정을 Korean으로 설정할 것. (처음 한 번)
※ English에서는 한글 코멘트를 읽을 수 없음.
(English 모드에서 PLC에 한글로 된 코멘트 쓰기를 했다면 글자가 깨져버리므로 주의)

처음 프로젝트시 단축키를 GX Developer로 사용할거냐는 창이 뜨면 Yes 누르면 됨. (처음 한 번)
※ No를 누르면 편집, 모니터링 단축키가 달라짐. F2, F3 관련된 키들.

새 프로젝트…

래더 입력창에서 풍선 아이콘(코멘트) 눌러 놓으면 편리함
※ 래더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코멘트 입력창이 나타남. 엔터키 한 번 더 누르면 저장됨.

Ctrl + F 찾기 창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다음 검색 항목을 체크✅할 것 
※ 엔터키 누를 때마다 다음 검색 가능

※ F9 선그리기 창에서 STOP 항목을 체크✅해야 막힌 부분까지만 선이 그려짐
체크 안 하면 오른쪽 끝까지 선이 그려짐

편리한 기능

Ctrl + 화살표 : 연속으로 선 그리거나 지우기 가능 (빈칸 방향이면 선을 그리고, 아니면 삭제 됨)
※ Developer에서는 Ctrl, Shift + F9, F10 키를 눌러야 했음

래더 모니터 설정에서 래더 수 늘리기 가능 (한 줄에 21개)
※ Developer보다 더 넓게 볼 수 있음

F9 누를 때 한 번에 그리기 가능
※ Developer에서는 매 칸마다 F9를 눌러야 했음

접속 설정 창에서 연결 설정 여러개 가능
USB, LAN 등 미리 설정 후 연결할 항목을 Set Default 해주면 됨
※ Developer에서는 접속환경마다 매번 설정해야 함

화면 색상, 글꼴, 크기를 설정 후 설정 파일로 내보내기

※ 불러오기 가능하여 재설치 하거나 다른 작업 환경에 설정을 복사하기 편함

추가 팁

※ 피로 예방 추천 색상: 바탕색은 흰색에서 검정색으로 (선, 글자는 반대로 흰색이나 노랑, 초록 등으로)
글꼴은 기본 폰트 권장…래더 수 21개 설정해도 코멘트 잘 보임.

온라인 편집 후 연결이 끊어 졌을 때 오프라인 수정(F4) 완료 방법
– Tools – Options 창에서 Online Chnage 선택 후, Execute online change by Complie 체크 해제.
– 그 다음 편집 모드에서 F4를 누르면 오프라인 수정 완료 가능
※ 온라인 연결을 끊기 전, F2를 눌러 오프라인 모드로 변경 후 저장 하거나 종료할 것.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품 모음

Stream Dock XL

]]>
https://works.devany.kr/1941/feed/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