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스 발산 정리
SI, MKS, CGS 단위
모든 천문학 자기 응용 프로그램은 센티미터-그램-초(CGS) 단위를 사용한다. 이는 지난 세기 동안 이 과학 분야에서 채택한 단위 표준이며, 모든 기존 문헌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터-킬로그램-초(MKS) 체계에 더 익숙한 물리학 초등학생에게 약간의 우려를 줄 수 있다. 또한, 자기 압력과 같은 일부 주제는 MKS 체계보다 CGS 체계에서 훨씬 더 직접적이고 간단한 공식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자가 학생들이 기본 관계를 더 명확하게 보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선호된다. 예를 들어:
자기장 B가 가우스(CGS) 단위로 표현되는 경우:
자기장 B가 테슬라(MKS) 단위로 표현되는 경우:
여기서 는 자유 공간의 투자율이라고 하는 상수이며 값은 이다.
전선으로 부터 나오는 자기장의 세기
테슬라 단위로 전선에서 나오는 자기장의 세기를 전선으로부터의 거리 D(미터)와 전선에 흐르는 전류 I(암페어)의 함수로 나타낸다.

전자석으로 물체를 들어올리려면?
전자석이 생성하는 힘 F(뉴턴)의 공식은 위와 같다. 여기서 L은 코일의 길이(미터)이고, N은 강철 코어 주위에 감긴 와이어의 권선 수이며, I는 와이어를 통과하는 전류(암페어)이고, A는 자석의 들어올리는 면의 표면적(제곱미터)이다. 는 자유 공간의 투자율이라고 하며, 강철의 자기 투자율은 상수 C = 700으로 주어진다.
투자율
투자율은 어떤 매질이 주어진 자기장에 대하여 얼마나 자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기호는 μ, 발음은 뮤, 국제 단위는 헨리 매 미터(H/m)이다.
자기장
어떤 매질에서, 자기장 세기(자계 강도) H에 의하여 자기장(자속 밀도) B가 만들어진다고 할 때, 매질의 투자율 μ는 그 둘의 비례 상수이다.
국제단위계에서, 자속 밀도 B의 단위는 테슬라(T)이고, 자계 강도 H의 단위는 암페어 퍼미터(A/m)이다. CGS 단위계에서, B의 단위는 가우스(G)이고, H의 단위는 에르스텟(Oe)이다.
자기장의 힘
- F는 전계 내에 있는 전하가 받는 힘이며 단위는 뉴턴이다.
- q는 자기장 안에 있는 전하이며 단위는 쿨롱이다.
- v는 전하 q의 속도이며 단위는 m/s이다.
- B는 자기장이며, 단위는 테슬라이다.
